해외취업 팁

[해외취업] 호주 457 비자 - 범죄기록증명서

Carpediemseo 2017. 7. 26. 18:56

해외취업 팁까지는 아니지만 혹시 호주취업을 생각하고 있고 향후에 457 비자 Temporary Work (Skilled) Visa 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니, 그리고 이 복잡한 과정을 나중에도 기억하고자 457 비자를 위한 서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디지털마케팅에 경력이 약 2-3년 정도 있었기 때문에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회사라면 457비자를 내주려는 회사가 꽤 있었다.  링크드인 활용법을 소개할 때도 말했지만 디지털마케팅에서 경력자 구하기가 힘들고 수요도 많아서 호주에서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호주에서의 직장경력이 없어도 생각보다 457비자를 내주려는 회사들이 많다. (며칠 전에는 Head of SEO 포지션 인터뷰 오퍼 메세지도 받았으니까... 나 아직 그 정도 경력은 아닌데;;ㅋ) 


하지만 457비자 받기도 까다롭고 스폰서 회사도 탄탄해야 승인이 잘 나기 때문에 왠만하면 큰 회사를 노리는 것이 좋다. 

싱가폴에서도 취업비자로 일했지만 호주는 정말 내야할 서류도 많고 시간도 엄청 걸리고 생각보다 만만치 않아서 슬슬 이 나라가 질려지고 있다... 


일단 457비자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1. 회사계약서 

내 연봉이 기재된 계약서인데 나는 그리 성공적으로 협상한 건 아니지만 연봉협상은 처음부터 잘 하고 들어가는 게 좋긴 하다. 특히 이민국에서 내 연봉이 호주 Market Rates 와 비교해서 많이 낮으면 좋은 인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Market Rates 에 비슷한 수준으로 협상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Marketing or Advertising 분야의 경우 최소경력 2년 이상에 Minimum Salary가 $65,000 넘어야 한다. 이 기준을 통과 못하면 바로 리젝...


2. 여권 

기본이지만 최소 6개월 이상 기간이 남아있는 여권. 


3. CV (Curriculum Vitae)

물론 영문이력서. 최신순으로 적으면 되는 데 이력서 작성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할 예정. 


4. 재직증명서

Employment Reference Letter 라고도 하는데 최근 5년간 일했던 곳의 재직증명서가 필요하다. 이게 애매한 게 추천서가 될 수도 있는데 나는 그냥 HR에 재직증명서 떼어 달라고 부탁해서 이걸로 제출했는 데 별 문제 없는 듯. 나는 싱가폴과 호주에서 일했던 곳에서 받았다. 한국회사의 경우에는 구글에서 Certificate of Employment 라고 치면 Template 많이 나오니까 그걸 참고해서 영문 재직증명서를 작성하면 좋을 듯 하다. 


나중에 잡 인터뷰 관련해서도 포스팅 할 예정이지만 Don't burn the bridge 라고 아무리 미운 상사, 미운 회사였더라도 인간관계는 나중을 위해 잘 해 놓는게 좋다. 이럴 때 이전회사에서 추천서 같은 게 필요할 지도 모르니까. 


5. 의료보험 증명서

한국인 같은 경우에는 호주 자국민 PR, 그 외 Reciprocal Health Care Agreements 에 포함된 나라들을 제외하곤 457비자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사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저 사람들은 국민건강보험이 있다고 보면 된다. (의료보험이 공짜...) 나는 Bupa 와 계약을 했는데 한달에 한 100불 정도 내면서 병원에 가면 50% 되돌려 받는 것 같다. 


6. 건강검진

건강점진이 맞는 단어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X-ray, 소변검사 등, Medical Check-up 을 해야한다. 나는 호주에 있을 때 했기 때문에 지정된 병원에 가서 진행했다. 먼저 457비자를 Lodge 한 다음에 건강검진을 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으니 아마 제일 마지막 단계일 듯. 300불 정도 들어간다. 


7. IELTS 성적표 

TOEFL이나 다른 공인영어성적표가 있다면 대체 가능하지만 내 토플 성적표도 꽤 오래되었고 해서 457비자 신청때 IELTS 시험을 봤다. IELTS는 General과 Academic 두 종류가 있는데 457비자를 위해서는 아무거나 상관 없기때문에 General를 추천. General이 훨씬 쉬우니까ㅋ 하지만 대학교나 대학원 입학시에는 무조건 Academic로 봐야한다. Overall 5.0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각각 4.5이 넘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다. 


8. 졸업증명서

4년제 졸업생일 경우 영문 졸업증명서를 제출하면 되고, 2년제 혹은 고졸일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경력을 증명하면 되는 걸로 알고 있다. 나는 4년제 대학을 졸업했으므로 영문 졸업증명서를 제출했다. 


9. 범죄기록증명서

올해 7월 1일부터 추가된 서류. 파트너비자나 다른 비자의 같은 경우에는 이 서류가 필수이지만 7월 1일 전까지는 457비자 신청 시에는 필수는 아니었다. 허나 올해부터 호주정부가 이민정책을 엄격히 하고 있는 터라 457비자에도 이 서류를 추가 시켰다. 이제부터 내 이야기의 본론이 들어가겠군... 일단 1년 이상 거주한 곳의 범죄기록 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한다. 각 나라마다 절차가 다르니 잘 알아보고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좋다. 나도 모든 서류는 다 준비해 놓고 이 범죄기록 증명서 때문에 아직 신청을 못하고 있는 상태이니까. 



각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일단 내가 거주한 곳의 나라들의 범죄기록증명서 발급절차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정말 환장파티다. 

내가 살면서 거주한 곳은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폴, 호주 인데 일단 미국, 호주는 1년 미만 거주하였기 때문에 패스 (Yay!!)


한국: 일단 내가 한국에 거주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신청했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절차는 잘 모르겠지만 외국에서 하는 것보다는 쉬울 것이라고 본다. 


나는 시드니에 있었기 때문에 일단 주호한국대사관 사이트에 들어가 범죄기록증명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서 기입한 뒤, 시드니 영사관을 방문했다. 여권용 사진과 함께 신청서를 제출하면 일주일 뒤에 찾으러 오면 된다. 끝.


일본: 본인이 일본에 있다면 거주지역 근처 경찰서에 찾아가 지문재취 (Fingerprinting) 하고 일주일 뒤에 찾으러 가면 끝. 허나 나는 외국에 거주하고 있었으므로 일본대사관 사이트에 들어가 세장의 범죄기록증명서 신청서를 뽑아 기입한 뒤, 일본 시드니영사관을 방문했다. 따로 예약할 필요는 없고 가서 범죄기록증명서가 필요하다고 말하면 지문채취 후 두 달뒤에 찾으러 가면 된다. 그렇다 두달....엄청 오래 걸리니까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좋다. 


싱가폴: 나를 빡치게 한 싱가폴...일단 싱가폴은 범죄기록증명서를 신청하기 위해서 공인기관의 Appeal 레터가 필요하다. 나같은 경우에는 호주 이민국이 해당된다. 내 이민변호사 (회사에서 고용한) 가 이민국에 457비자를 위해 Appeal 레터를 요청하면 이민국이 이 레터를 보내준다. 난 싱가폴 국민이 아니기 때문에 Appeal 레터를 가지고 어필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물론 온라인에서 가능. 내 이전 FIN 번호, ID카드 앞뒤 사진, 여권사진등을 같이 업로드 하고 일주일 정도 기다리면 승인되었다는 연락이 온다. 신청서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기재된 연락처로 계속 전화했지만 전화 안 받는다;;; 


그렇게 승인이 되면 범죄기록증명서를 신청할 수가 있는데 신청을 위해서는 역시나 지문재취가 필요하다. (참고로, 신청서 싱달러 55불 카드로 결제해야 한다) 

싱가폴에 있으면 경찰국에 예약하고 가서 하면 되는데 나같은 경우에는 호주에 있었기 때문에 이 곳 경찰서에 가서 지문채취를 해야 하는데 모든 곳이 지문채취 서비스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가기 전에 미리 경찰서에 연락해 보고 가는 게 좋다. 


지문채취를 해주는 경찰서를 찾으면 (거의 대부문 해주는데 그 절차를 잘 모르는 경찰서가 많으므로 먼저 전화해보고 알아보는 게 좋을 듯) 여권, 범죄기록증명서 신청서, Prepaid Envelop를 지참하고 방문해야 한다. 호주 경찰서는 지문채취서를 나에게 주지 않고 지문채취서가 필요한 곳으로 바로 우편으로 보내기 때문에 싱가폴 경찰국 주소를 기재한 Prepaid Envelop 가지고 가야한다. 아무 우체국 가면 Prepaid Envelop 살 수 있다. (한 36불정도 지불한 듯) 지문채취는 44불정도 드는데 현금, 신용카드로 결제 가능하다. 


즉, 한국, 일본은 공짜였던 이 범죄기록증명서가 싱가폴은 한 130불 정도 든 것 같다. 하.... 



내일 가서 지문채취하고 싱가폴 경찰국에 보내야지.. 한 며칠 뒤에 승인이 나면 싱가폴 경찰국에서 신청 시 기재했던 방법으로 내 범죄기록증명서를 보내주는 데 우편으로 받으면 또 한 2-3주 걸리기 때문에 싱가폴에 있는 지인이 직접 가지러 가도록 신청해 놨다. 어차피 일단는 Soft Copy만 필요하니까. 


범죄기록증명서... 미리미리 준비하길 바란다...